|   | 
사랑방
공지사항
다볕소식
방문후기
다볕풍경
다볕7거리
자료실
묻고답하기

자료실

주거상태 만족도 1위, 살기 좋은 함양

조회 : 1,108 다볕지기

참 살기 좋은 함양입니다

군, 주거상태 만족도 경남에서 1위, 전국에서 17위 쾌거

함양군이 주거상태 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하며 살기 좋은 함양 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렸다.

군은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와 중앙선데이가 공동으로 전국 230개 지자체의 주거상태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경남 18개 시군 가운데 1전국에서 17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230개 시군구 만 19세 이상 주민 21050명을 대상으로 조사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5점 척도(매우 만족 5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1)를 기준으로 2013년 129일부터 23일간, 2013년 1031일부터 30일 동안 두 차례에 걸쳐 실제 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라 주거 만족도를 조사했다.질문문항 역시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미국유럽의 유수 연구기관들이 사용하는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했다.

평가결과 함양군은 주거만족도 5점 만점에서 3.7981점으로 경남 전국 기초지자체 평균 3.5940점을 크게 웃돌며 경남에서는 1위를전국 230개 기초지자체에서 17위를 차지했다경제상태만족도 조사에서도 3.2642점을 받아 전국 48위를 차지했다.

군은 2013년도 경남 18개 시군에서 귀농귀촌 1위에 이어 주거상태 만족도 1위라는 영예를 안았다.

이처럼 함양군의 만족도가 다른 지역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농업이 군의 주요산업임을 감안농업인에 대한 복지를 최우선으로 두고 행정을 펼친 결과이고 그 결과 3개과로 분산 배치된 농업기술센터를 1곳으로 통합운영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 이전사업을 확정해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국가 연구기관인 가축유전자원 시험장 이전 확정으로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인 결과로 해석된다.

또한 함양군의 역사문화예술과 어울리는 상림을 거점으로 하는 주변지역 관광개발사업으로 산삼휴양밸리조성사업백연유원지 조성사업고운 최치원역사공원 조성사업을 비롯해 하림자생식물원 조성사업과 서상농어촌지방상수도사업으로 안의권 3개 면의 안정정인 물공급농월정 복원과 농월정 관광지 정비사업다양한 보건사업인재양성을 위한 지역학교 장학사업함양군민체육센터 건립 등 군민에게 건강함 삶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위하여 내실을 다진 결과로 분석된다.

아울러 농촌의 노령인구 증가산업기반 확대가 불리한 지역임에도 지곡중방농공단지 준공도시가스 공급 등 서민경제 활성화와 서민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이며생활주변 쾌적한 환경개선을 위한 생활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을 준공과 선비문화를 탐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거리는 두 개의 국립공원과 더불어 살고 있는 지역주민이 지역에 대한 자긍심이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행정적으로는 지난해 중앙정부로부터 국제외식산업 식자재 박람회 대상친환경 유기농박람회 농산물 품평회 대상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전국 우수기관경상남도로부터 농촌지도사업 대상친환경 국가인증 농산물 명품대회 최우수상주택개량사업 최우수상친환경 생태농업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재정적 한계를 극복하고 최선의 행정을 펼친 결과의 산물이기도 하다.

임창호 군수는 군민이 중심 되는 행복한 함양을 만들기 위하여 항상 기다리지 않고 먼저 다가가는 적극적인 행정의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면서 주민 생활만족도 역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앞으로도 군민이 먼저이고 군민을 먼저 생각하는 행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군민이 주인인 함양군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함양군은 2013년도 재정운영을 부적절하게 운영하여 2014년 교부세를 삭감당한 자치단체가 많았지만 함양군만 도내에서 유일하게 삭감당하지 않고 오히려 3,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기도 하였다.

하회영 기자

주간함양신문(news-hy@hanmail.net)